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어떤 사람이 성자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언제이며,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무엇입니까?" 성자는 이렇게 대답을 하였습니다. " 가장 중요한 시간은 현재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당신 앞에 있는 사람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일은 당신 앞에 있는 사람과 서로 사랑하는 일입니다."
진정한 도움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진정으로 누군가를 도울 때 그것은 곧 우리 자신을 돕는 일이 됩니다. 그것은 곧 우리 자신을 돕는 일이 됩니다. 이것이 하나의 법칙이며 삶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아름다운 보상입니다.
진정한 친구가 필요합니다.
친구가 많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자랑 할 것까지는 없습니다. 자랑할 만한 것은 많은 친구를 갖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부터 신뢰 할 수 있고, 힘들 때 의지 할 수 있는 친구를 단 한명이라도 갖는 것입니다.
TV프로 그램은 함께 선정하세요.
아이들은 수 많은 미디어와 함게 성장하고 손만 뻗으면 닿는 곳에서 쉽게 TV, 영상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영상 매체들을 보는 것에 대해서 음식과 비유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음식은 맛있게 먹으면 기분도 좋고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고마운 존재이지요. 하지만 너무 많은 음식을 한꺼번에 먹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상상하시는 대로 배탈이나 비만 등 우리에게 필요한 음식을 먹고도 곤란한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TV 속 나오는 장면을 그대로 따라하는 우리 아이들! 그것이 습관화 되면 아이의 성격과 성향까지 바뀌게 될 수 있다는 것은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TV, 영상 등 프로그램을 잘 선택하는 것과 오래 시청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득이될 것입니다.
자녀와의 대화법 어떻게 하세요?
엄마와 아빠는 아이들에게 간혹 이렇게 물어보시진 않으신가요? 선생님 말씀 잘 들었니?, 너 방청소해라!, 내가 하라고 했지?
등 아이들의 상태나 기분을 궁금해서 물어보기보다는 결과론적인 아이의 행동과 해야할 일들에만 관심을 보이게 마련입니다. 어른들에게 오늘 업무 확인해주세요!, 왜 이것밖에 안했어요? 이렇게 물어보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들에게 오늘 하루일과에 대해 물어봐주세요. 즐거웠던 일은 무엇이었는지? 속상했던 일은 무엇이었는지? 엄마와 아빠와 아이와의 대화를 질적으로 한 단계 올려준답니다. 그리고 아이가 먼저 대화의 즐거움을 느끼게 되고 스스로 즐거운 일을 지속적으로 하게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질문은 자주하게 하라!
유태인들은 아이들에게 질문을 많이 하라고 가르친다고 합니다. 상대방의 일방적인 듣고 배우는 것보다는 서로 질문을 하며 대화가 활발이 이루어질 때 교육의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질문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 사물의 의미와 원리를 알게 해주는 것이어야 하고, 더 나아가서 아이들이 질문한 것 보다 더 어려운 문제를 던져 스스로 의문을 가지고 풀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살 버릇 여든 까지 간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속담입니다. 3살때 형성된 버릇이 여든 살까지 간다라는 의미입니다. 그 만큼 어렸을 때의 지능과 기억 능력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있습니다. 유아기의 기본 생활 습관은 전체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부모의 모범적인 행동을 보고 따라할 수 있도록 바르게 이끌어주세요. 3살은 결정적인 시기입니다. 원래부터 천재나 바보는 없습니다. 탄생 후부터의 환경에 따라 천재도 될 수 있고, 지능이 떨어질 수 도있습니다. 태어나서 3세까지 인간의 능력이나 성격이 거의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이때야말로 천재를 만들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입니다.
교통 규칙도 함께 배워요.
유치원에 갈 때, 또 외출할 때 자녀와 함께 길을 건너며 바르게 횡단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자녀가 거울 처럼 따라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바르게 길을 횡단하는 자녀에게 아낌없는 칭찬을 해주세요. 교통안전 의식은 굳게 자리 매김 되겠지요?
간식은 챙겨주세요.
아이들은 성장과 발육이 매우 빠를 뿐 아니라 활동량이 많아 어른들에 비해 단위 체중 당 필요 열량이 높고 단백질 필요량도 높다고 합니다. 우리가 매일 3끼로 먹는 아침, 점심, 저녁의 일상적인 주 식사로는 우리 아이들의 영양을 채워 줄 수 없다고 합니다.
영양에 대한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려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간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충분하게 영양섭취가 되지 않으면 배고픔을 느끼게 되고, 심하면 영양의 불균형 상태를 유지하거나 쉽게 피곤해하고 지치케 합니다. 간식은 우리 아이들에 꼭 필요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장발육기인 유아의 발달을 위해 꼭 섭취할 수 있도록 챙겨주세요.
사랑은 누구에게나 필요합니다.
사랑은 부모와 자식간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부부사이, 친구 사이, 연인 사이에도 사랑이란 마음이 필요합니다. 사랑을 넘치게 맏는 것도 좋지만 사랑을 넘치게 주는 것도 더욱 좋습니다. 신은 사랑을 받는 사람보다 사랑을 베투는 사람 쪽에 더 가까이 있습니다.
무관심은 위험해요.
자라나는 아이들은 부모님에게 무한 사랑을 받을 자격이 충분히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있어서 무관심 만큼 견디기 어려운 것 없다고 생각되어 지는데요. 이와 같이 무관심으로 대하는 아이들은 자기의 사랑을 보상받고자 합니다. 무의식적으로 나쁜 행동을 해서라도 관심을 끄려고 하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달콤한 사탕, 초콜렛, 선물도 아닌 진정한 관심을 원한다는 것입니다. 어린아이들에게는 말로 하는 것이 서툴기 때문에 행동으로 보여줍니다.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지겨봐 주고, 인정해 주고 칭찬해 주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습니다.
여유를 가지세요.
부모가 되면 언제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게 되는 나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왜 다른 아이들은 빨리 배우고, 아는 것도 많고, 우리 아이만 뒤쳐지는 것이 아닌가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에게 빨리 배우도록 너무 재촉하거나 성급하게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한글도 빨리 배워야하고, 영어도 배워야하고, 초등학교 가기전에 미리 배우는 것이 무조건 좋다는 말에 더욱 마음이 성급해 진답니다. 초등학교에서 배워야 할 과제를 빨리 배우라고 독촉하게 되고 서두르게 됩니다. 나중에 배울 것을 앞당겨 배우느라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그 시기에 배워야 할 것들을 놓치게 됩니다. 과도한 욕심으로 인해 학교에 가면 이미 다 배워 학습에 대한 흥미까지 떨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의 과욕이 "공부하기 싫어 하는 아이"로 만들수 있습니다.
기다림은 필요합니다.
한 알의 씨앗이 아름다운 꽃으로 피기 위해서는 기다리는 수밖에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사람 사이도 그렇습니다. 둘 사이가 좋아지기 위해서는 예쁜 꽃을 키우는 마음으로 서로 아끼고 기다리고 인내해야 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향기로운 마음을 가집시다.
나의 마음가짐을 생각해 보세요. 향기나는 마음은 바로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마음입니다. 나비, 벌과 바람에게 자기의 달콤함을 내어주는 꽃처럼 내가 가지고 있는 소중한 것과 아름다움을 베풀어 주는 여유와 나눔입니다. 여유로운 마음은 풍요로움이 선사하는 평화입니다. 바람과 구름이 평화롭게 머물도록 드넓고 넉넉한 하늘처럼 비어 있어 가득 채워줄 수 있는 자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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